천상비에서 가장 중요한 시스템이자 골치거리인 A값
이 A값에 대해 많은 분들 (초보분들)은 잘 모르고 계십니다. 그래서 간단히 설명하고자 합니다.
천상비 초기에는 지금처럼 힘숙 올리기 무지 힘들었습니다. 민 맷도 마찬가지 였구요. 지금처럼 추가명중률이 30인 무기나 회피가 24인 목걸이가 없을때였으니 사냥하다 아주 드물게 나오는 + - 15 무기 혹은 목걸이가 매우 비쌌죠. (수호패도 없고 역부도 없고~~) 그러던중 변신을 통해 무기의 업글이 되고 (퀘가 아니라 숙련도만 채우면 변신..) 많은 사람들이 하면서 힘작 숙작이 점점 활성화 되기 시작했습니다. 옛날 스샷 보면 아시겠지만 명11에 숙 700찍고 5단한 켈도 있구요. 사냥이나 힘작 보다는 오로지 숙작을 통해 뎀지 상승 시키고 명성은 천대 받는 시기였습니다. 명 하나 올릴 시간에 숙이나 더 파자. 머 이런식이었죠. 그래서 사람들이 사냥도 잘 안하고 오로지 숙작만 하고 게다가 아무런 제약없이 능치가 오르다 보니 천비측에서는 이게 좋지 않았죠. 그래서 연구한 결과 A값을 만듭니다.
A값 = 힘 + 숙 + 민 + 맷 - 명성
(이때부터 명성의 중요성이 대두되기 시작되었습니다.)
그리고 이 에값으로 제약을 겁니다.
제약을 거는 기준은 (현재기준) 비골은 3200 환골은 4000 기인은 4400 선인은 4800 2차선인은 5600
케릭의 에값이 위의 에값에 벗어나면 스탯 올리는 겸치에 +@가 생기게끔 하여 업이 더뎌지게 만드는거죠. 그리고 많이 벗어날수록 더더욱 안오르구요. 여기서 에갑에 영향받는 스탯은 힘 숙 맷 민 입니다. (명성은 에값에 영향 안받게 패치를 했습니다만... 요즘 보면 그게 아닌듯 합니다.여전히 영향을 받는듯 해요.) 이 에값 영향이 상당 합니다. 스탯이 높을수록 그 영향도 강해지구요 위에서 말씀 드린거 처럼 에값을 많이 벗어나도 영향이 상당 합니다. 그래서 비골은 에값이 낮기 때문에 조금만 능치가 높아도 바로 제약이 걸리니 힘숙합 4500 넘기기가 환골보다 엄청 힘들죠.
예) 힘 2300 맷 1300 민 1400 숙 2000 명성 1700 인 케릭의 에값 => 5300 이 케릭이 비골일경우 에이값이 2100 초과 이지만 환골일경우 1300 초과 기인이면 900 초과 입니다. 선인이면 500 초과 입니다. 이렇게 같은 능력치라면 선인이 초과된 에값이 훨신 적기 때문에 더 빨리크죠.
환골후 힘만 파고 명성을 안파시는분들이 많은데 명성을 많이 높여놔야 나중에 에값 안걸리고 숙련도 파기 쉬워집니다. 그리고 비골일때 민 맷을 최대한 안올리고 오로지 스틸로만 힘숙 엄청 키우고 환골 하여 환골일때 에값을 충분히 확보하여 힘과 숙 명성만 올려 능력치가 비대칭적인 괴수가 만들어지기도 하구요. 보통 선인과 환골은 변신퀘 완료하면 잠재가 주어지기 때문에 이 잠재능력치를 많이 얻기 위해 변신을 늦게 합니다. 하지만 기인은 잠재를 안주고 무극강기라는 방어무공와 에값 늘어나고 정사파 무공 다 배울수 있는 자격 주는거 외에는 별 메리트가 없기 때문에 기인은 빨리 해서 에값 초과된거 최대한 줄여서 업을 빨리 하는게 좋습니다.
이 에값 때문에 크는 방법이 참 다양합니다.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 천비는 정말 앞을 내다보고 오래 키우다 보니 힘드시겠지만 그 목표를 이루고 나면 그 또한 엄청 기쁩니다. 부디 사냥 많이 하시어 최대한 에값 영향을 안받게 광랩 하세요
|
|